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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11-19 13:58 조회6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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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차업계 자체라인 가동추진

포드, 글로벌파운드리와 MOU

생산확대·기술자립 ‘두 토끼’

GM, 퀄컴·NXP 등 협력 구축

“반도체 수요 증가 미리 대비를”

폭스바겐도 SW 플랫폼 개발중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전 세계적 반도체 공급난으로 막대한 피해를 본 미국 완성차 업체 ‘빅2’인 포드와 제너럴모터스(GM)가 반도체 생산 사업에 직접 뛰어든다.파워볼사이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8일 포드와 GM이 반도체 수탁생산업체와 함께 자체 반도체 개발과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포드는 세계 4위 반도체 기업 글로벌파운드리와 차량용 반도체 공급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두 기업은 미국에서 포드 자동차에 특화된 반도체 칩을 공동 생산하고, 미국 내 반도체 생산량과 자동차 업계 전반에 대한 반도체 공급량을 늘리기로 합의했다. 이번 MOU를 통해 자체 반도체 칩을 만들어 자율주행 기능과 전기차 배터리 등 최첨단 기술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척 그레이 포드 부사장은 이번 제휴가 “차량 소프트웨어 사양이 높아짐에 따라 핵심 기술을 수직통합 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며 “생산 역량과 기술 자립을 동시에 끌어올려 공급망을 재창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홀짝게임

GM도 이날 미국의 유명 반도체 기업인 퀄컴, NXP 반도체, 대만 반도체 제조사 등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차량용 반도체 칩을 공동개발 및 생산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마크 로이스 GM 사장은 “향후 몇 년 동안 반도체 수요가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기에 GM 차량에 투입되는 반도체를 직접 제작해 기술 독립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파워볼

미국 1·2위 완성차 업체인 포드와 GM이 잇달아 반도체 산업 진출을 선언한 건 세계 자동차 업계가 반도체 칩 부족 현상으로 생산 차질을 빚는 상황 속 국내에 부품 생산기지를 마련하려는 자구책으로 보인다. WSJ는 “포드의 결정은 기업들의 반도체 자체 개발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한 걸음 더 나간 조치”라고 평했다.파워볼게임

미국뿐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기업들도 마찬가지다. 폭스바겐도 오는 2024년까지 소프트웨어(SW) 플랫폼 기술과 차량 플랫폼을 일체화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와 빅데이터 축적을 통한 클라우드를 활용해 자체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 폭스바겐은 엔비디아·모빌아이 등 반도체 회사와 협업해 개발에 나섰다. 현대차의 호세 무뇨스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도 지난 10월 “그룹 내에서 우리만의 칩을 개발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밝혔지만, 아직 관련 발표는 나오지 않고 있다.파워볼사이트

김선영 기자 sun2@munhwa.com파워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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